business01.png

business02_02.png

business_mlab.png크게 균류 전체를 말하기도 한다. 버섯은 고등균류 중 거의 대부분의 담자균류 와 여러 자낭균류 를 포함하고 있으나, 그 숫자는 전체 균류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므로 곰팡이의 종류는 적어도 4만 종(種)을 훨씬 넘을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1,000~2,000여 종의 새로운 곰팡이들이 보고되고 있다. 하등균류 전부, 자낭균류, 깜부기병균이나 녹병균 같은 담자균류가 여기에 속한다. 특히 토양에 살고 있는 불완전균류 들이 대표적인 것으로 좁은 의미에서 토양에 사는 불완전균류를 곰팡이라 하기도 한다.
 곰팡이는 토양, 물 속 등 거의 모든 곳에 분포하고 때로는 살아 있는 생물에 기생하기도 한다. 흔히 주서식처(主棲息處)와 포자가 내는 독특한 색깔을 따라 이름 붙이기도 하는데, 빵곰팡이·물곰팡이·푸른곰팡이·검정곰팡이·흰곰팡이 등이 그 예이다.곰팡이는 오래전부터 술·된장 등 발효식품에 널리 쓰였으며  유기산·효소·항생제 등 대사산물들이 공업적으로 생산·이용되어왔다.


business02_04.png
습기 - 곰팡이는 상대적으로 많은 수분을 요구하지만, 고등한 것은 유리된 물이 없어도 살 수 있다. 대부분의 곰팡이들은 상대습도가 95~100%일 때 가장 잘 자란다. 토양에 서식하는 곰팡이는 중간 정도의 습도에서 가장 잘 자라는데, 그 이유는 습도가 높으면 토양 속의 환기가 원활하지 않아 산소 공급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온도 - 대부분의 곰팡이는 10~40℃에서 살아가며, 최적 온도는 25~35℃이다. 냉장식품을 부패시키는 곰팡이들은 낮은 온도에서도 잘 자란다. 사람의 병원균(病原菌)들은 37℃가 최적 온도이지만, 흙과 같은 자연 상태에서 서식할 때에는 25℃가 최적 온도이다.
-    대부분의 곰팡이들은 빛에 그리 민감하지 않으나 강한 빛에 의해 성장이 저해된다. 빛에 의한 성장 저해는 배지에 영양물질을 첨가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빛이 직접적으로 작용하기보다는 비타민류와 같은 영양소를 파괴하여 일어나는 2차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짐작 된다.



business01123123123.png